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설치 후에는 이를 운용하기 위한 도메인 선정 작업이 중요합니다. 특이한 도메인도 나름 전략일 수는 있으나 정확하게 워드프레스를 결정짓는 도메인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드리는 부분을 참조해주세요.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


워드프레스는 성격상 잡블로그 보다는 전문적인 블로그 형태가 구글 노출에 훨씬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봇이 블로그의 성격을 구분짓기 위해 참고하는 것이 도메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고수들은 여러 도메인을 사용하면서 그에 맞는 블로그 형태를 운용합니다. 처음에는 블로그에 대한 비용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예를 들면 xyz, store 이렇게 끝나는 도메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년에 천원정도로 운용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도메인을 사용하고 운용해 온 결과 노력에 비해 상위노출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기 때문에 꼭 도메인은 비용이 들더라도 com 또는 co.kr 의 형태로 사용하기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그렇다 하더라도 일년에 1~2만원 정도의 비용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프리미엄이 붙은 도메인이 아니라면 블로그 운용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자 이렇게 워드프레스를 운용하기 위해서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그러면 도메인은 어느 업체에서 하는 게 좋을까요?


사실 도메인 업체는 많기 때문에 아무 업체나 골라서 사용하면 되나 그나마 관리하기 좋은 업체는 namecheap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해서 정보들이 많으니 검색해서 살펴보셔도 되고 다음의 글에서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 도메인 등록 방법에 대한 글을 적은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여기서 도메인을 구매 했다고 하고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도메인 DNS 설정 방법


도메인 구입은 보통 1년 정도 혹은 2년으로 해서 결제 하면 되구요. 로그인 하고 ACCOUNT 계정에 들어갑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namecheap 화면


그러면 위 사진처럼 도메인 리스트가 보이는데 여기를 들어가 해당 도메인 항목에 갑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namecheap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은 도메인에 오른쪽에 MANAGE 항목에 들어갑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namecheap 화면


그러면 상위 오른쪽 Advanced DNS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들어가서 DNS 설정을 해줘야 워드프레스에서 도메인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namecheap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처음이라면 항목이 보이지 않을 겁니다.


1번에 A record를 선택하고 HOST에는 @, 그리고 value에는 192.435.456.23 이런식으로 된 IP 주소를 넣습니다.


2번에 CNAME record를 선택하고 HOST에는 www, 그리고 value에는 구매한 도메인주소 abc.com을 넣습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namecheap 화면


위 사진을 보면 좀 더 상세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1,2,3번 차례차례 적은 후 4번의 체크 버튼을 눌러야 저장이 된다는 점에 유의해 주세요.

1번에서 IP 주소를 알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웨이즈에 가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DNS 설정 방법-클라우드웨이즈 화면

특히 서버에 들어가서 Access Detail에 들어가면 위 화면에서처럼 IP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메인업체에서의 DNS 설정을 마치면 완료가 됩니다. 그 후에 워드프레스 상에서 설정해야 할 것이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니 아래 글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상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정의 중요성과 도메인 업체에 들어가서 DNS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메인이 제대로 장착이 되어야 우리가 원하는 ㅂ르로그를 띄울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