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등록 방법 2단계 정리

도메인은 특별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특별한 도메인은 있을 수 있으나 도메인 등록 방법이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도메인 등록 방법

도메인은 사실 용어부터 정립해 가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전에 작성해 놓은 포스팅을 이해하고 넘어오시면 좀더 수월하지 않을까 합니다.



도메인은 구매할 수 있는 곳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본인이 괜찮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관리를 하면 됩니다. 같은 도메인이라 할지라도 가격도 사실 어디서 구매하느냐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곳을 선정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 같고 몇 군데 괜찮은 곳은 외국사이트로는 네임사일로, 네임칩, 한국으로는 카페24, 호스팅케이알 이 정도를 추천드려 봅니다.


정답은 없고 대체로 여러 도메인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이곳 저곳에 로그인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딱 정해서 한 곳에서 관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차 도메인 정하기

도메인을 등록하기 전에 1차 도메인을 정해야 합니다. 사실 이번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부분입니다. 대부분은 도메인을 특별하게 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도메인은 공신력있고 널리 알려진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글을 보시다보면 아시겠지만, xyz, site 등등 도메인 값이 저렴하다고 해서 사용하기 보다는 com, kr, net 과 같은 1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1차 도메인이 좋기 때문에 가격도 더 높은 편입니다.

2차 도메인 정하기

그렇게 1차 도메인을 정했다면 진짜 내가 만들고 싶은 2차 도메인 명을 정하는 것입니다. google.com 에서 google이 바로 2차 도메인입니다.


2차 도메인을 선정함에 있어서 대부분 좋은 도메인은 com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만일 이름을 고수하고 싶다면 위에서 1차 도메인을 net이나 co.kr과 같은 도메인으로 수정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정했다면 꽤 많은 단계를 하신 겁니다. 도메인 업체는 위에서 간략하게 추천을 해드렸기 때문에 아무거나 골라서 해주셔도 되지만 다시 말씀드리면 외국사이트가 좀 어려워 보여도 가격면에서는 유리한 점은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뭔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한글로 상담받기 어려운 점은 있으나 요즘은 번역기 등등 도와줄 수 있는 수단이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도메인 등록

도메인 등록방법은 도메인 검색을 해서 등록 가능이라고 하면 바로 결제하고 소유권을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과정 자체가 매우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메인을 관리하고 내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할 때 관리하는 것들이 다소 처음이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임칩을 통해 도메인 등록하는 과정을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도메인 등록 방법 2가지 - 네임칩 화면

이런 식으로 검색 창에 원하고자 하는 2차 도메인을 입력하면 됩니다.

도메인 등록 방법 2가지 - 네임칩 설명 화면

이런식으로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를 검색을 해보면 각각 1차 도메인에 따른 가격이 달리 표기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메인에는 보안 인증서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SSL 구입 비용도 같이 표기 되는 것이 있는데 이는 꼭 구입할 필요는 없고 나중에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지 않은 도메인은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글로 사용하긴 했지만 대부분 영어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해당하는 금액 결제를 통하면 소유권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방법 2가지 - 네임칩 설명 화면

이렇게 도메인을 구매하고 나면 도메인 리스트를 통해 관리를 해 나가면 됩니다. 구매처 별로 관리 구성 화면은 다르겠지만 대체로 비슷한 원리로 진행이 되며 관리 한다는 측면에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는 도메인을 어떻게 적용할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도메인 등록시 주의 사항

도메인 구입시에는 1년 짜리가 있고 2년짜리가 있고 기간은 다양합니다. 그런데 첫 등록시 가격이 꽤나 저렴한 도메인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도메인들은 1년이 지나고 나서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상승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도메인도 일종의 다마고치인 셈입니다. 다른 도메인으로 갈아타면 되지 않겠느냐 생각할 수 있으나 열심히 키운 도메인이라고 하면 그 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처음 선정할 때 깊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요약

도메인은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처음에 1차 도메인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구글의 SEO 노출 상 공신력있는 도메인이 좀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험상 다른 도메인도 노출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 노출에 있어서 기간 차이가 2~3배 정도 날 정도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블로그 글이나 쇼핑몰 노출을 위해서는 처음에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만의 도메인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나 도메인은 검색과 함께 간다는 것을 잊지마시고 이 글이 도에인 등록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