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세팅하는 방법 2가지 (기본세팅, 테마세팅)

워드프레스 세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각자 용도에 따라서도 다양한 글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글을 쓰기 위해 내부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세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호스팅이라는 전제하에 드리는 설명이니 참조해주세요.


워드프레스 세팅


워드프레스 도메인이 연결되고 SSL 인증까지 마치게 되면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로그인 아이디와 비번은 클라우드웨이즈의 Access detail에서 아이디와 비번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번을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워드프레스 세팅-클라우드 웨이즈 아이디 비번 알아내기


이렇게 로그인 과정을 거치고 나면 사실 빈 껍데기의 워드프레스를 맞이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플러그인들이 깔린 상태로 보여질 것입니다. 물론 이것을 사용해도 되지만 더 유용한 플러그인 들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들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안쓰는 플러그인은 없애주는 것이 보안에 좋습니다. 또 첨언하자면 워드프레스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시행하는데 로그인을 해서 테마나 플러그인은 업데이트를 해줘야 보안에 좋다는 점 강조드립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자 그러면 워드프레스 세팅의 첫번째 단계를 들어가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세팅


설정에서 변경할 것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왼쪽 설정부터 들어갑니다. 바로 첫번째 일반부터 들어가는데, 3~6번까지 항목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3번 같은 경우 사이트 제목을 입력하는데 우리가 웹 브라우저의 탭에 뜨는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워드프레스가 어떠한 성격을 지닌 블로그인지 특징짓는 이름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전문이라고 하면 금융과 관련된 이름을 지어주는 게 좋습니다. 4번 태그 라인 역시도 관련된 정보를 몇개의 단어로 입력하면 됩니다. 구글이 블로그 노출을 위해 분류하는 꽤 유용한 단서이기도 하니 대충 짓는 것보다 신중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5번 같은 경우 사이트 언어를 선택하는데 기본으로는 영어로 되어 있던 것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한국어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리고 시간대는 한국에 주로 노출시키기 위한 사이트라면 서울로 설정해 두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그리고 그 아래에 고유주소란에 들어가 글이 생성되는 주소를 글이름으로 하는 것이 SEO 노출상 좋기 때문에 그렇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두면 보통 주소는 글 제목과 똑같이 뜨게 되는데 수동으로도 나중에 글 작성시 변경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읽기 화면에 들어가면 페이지당 보여줄 글의 수 이런 것들을 설정할 수 가 있는데 빨간 박스 안의 내용을 보면 최신 글로 뜨게 할 것인가 아니면 고정된 페이지로 항상 보이게 할 것인가 그런 것을 결정할 수가 있습니다.


뭔가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정적인 페이지로 하면 되겠죠. 주로 블로그가 아닌 일반 기업 개인 홈페이지를 위해서는 정적인 페이지를 설정하는 편입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운하다보면 수많은 댓글들이 달리게 됩니다. 필요한 댓글이 아니라 매크로로 달리는 댓글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토론에 가면 2번에 체크 해제를 해주시고, 3번에 체크, 4번에 수동으로 승인하게끔 해서 체크 하면 왠만하면 댓글은 달리지 않습니다.


네** 블로그와 같이 소통이 중요한 매체는 아니기 때문에 글만 열심히 써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프로필 변경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그리고 사용자의 프로필을 보면 3번 이름 성을 바꿔줘도 되고, 별명같은 경우 글쓴이로 표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원하는 닉네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공개적으로 보일 이름 역시 바꿔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글쓰기란에 기존 작성된 글 삭제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워드프레스 맨 상단에 글쓰기에 들어가면 기존에 작성된 글이 있는데 이는 필요한 부분이 아니니 삭제 해주시면 됩니다. 삭제 방법은 새로추가 아래 칸에 드롭바를 내리면 휴지통이 있는데 선택후 적용을 눌러주시면 휴지통으로 가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글을 지운다 하더라도 휴지통에 보관이 되기 때문에 다시 복원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추가 및 메뉴 만들기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워드 프레스 외관 꾸미기는 따로 챕터로 설명드려야 할 부분인데 일단 글을 쓰기 위해서는 메뉴를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메뉴를 만들기 위해서는 카테고리 만드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구요.


본인이 나눌 카테고리를 정해서 1,2,3번의 항목을 작성 후 새 카테고리 추가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카테고리는 나중에 워드프레스 상단의 메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설명드리죠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왼쪽 패널의 외모-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사진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스토리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었는데 이를 보기 위해서는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모두보기를 눌러주면 보이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이렇게 메뉴로 추가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선택해 메뉴에 추가해 줍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그러면 오른쪽 메뉴에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드래그를 통해 옮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세팅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이 홈 화면의 메뉴에 카테고리로 설정되었던 항목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카테고리별로 저장을 해주면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글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세팅하기


이렇게 워드프레스 세팅이 끝나고 나면 그 다음 과정은 수월합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테마 세팅 화면


왼쪽 메뉴에서 외모에 들어가면 테마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진과 같이 깔려 있는데 워드프레스를 잘 운용하기 위해서는 널리 사용되는 Generate Press 테마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새로운 테마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테마 세팅 화면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테마 세팅 화면


GeneratePress 테마를 선택한 후 설치하고 활성화를 해줍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테마 세팅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은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가 됩니다. 빠른 속도와 간편한 점이 있어 SEO에 유리해서 많이들 사용하는 테마입니다. 멋스러움은 있진 않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테마는 사용할 일이 잘 없기 때문에 지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세팅-워드프레스 테마 세팅 화면


따로 지우는 항목이 없기 때문에 테마에 직접 한번 클릭해서 사진과 같이 오른쪽 아래 삭제 버튼을 눌러 삭제 해줍니다.


테마 부분도 아스트라 테마도 추천테마이긴 하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정말 방대하기 때문에 설명이 길어질 수 있으나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 필요한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를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워드프레스 세팅을 위한 글 작성을 마칩니다. 기본 세팅에서 외모 꾸미기느 따로 다뤄야할 부분이니 여기서는 생략을 했습니다. 기본세팅 그리고 테마 세팅을 통해 글쓰기를 해 나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것은 플러그인인데 이부분도 다시 다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