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사진합성 방법 (with툴 설명)

포토샵 사진합성은 진입장벽은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툴만 알고 있으면 여기서 응용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툴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포토샵 사진 합성 방법에 대한 두려움은 어느정도 떨쳐버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글목록


포토샵 사진합성의 단계


기획하기


모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기획하는 단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획함에 따라서 작업이 단순화 되기도 하고 필수적인 단계만을 구상해서 작업을 빠르게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배경하에서 어떤 피사체를 주제로 잡을 것인지, 그리고 어떠한 분위기를 낼 것인지만 빠르게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사진 합성 단계의 진척은 빠르게 이뤄질 것입니다.


재료 모으기


포토샵 사진 합성을 위한 재료를 모아야 합니다. 재료를 모으고 난뒤 우리가 대상들을 오려서 붙이듯 포토샵에서도 그러한 작업들을 해나가면 됩니다.


디테일 작업


사진들의 요소가 통일성을 이룰 수 있게끔 디테일 작업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가져오는 합성 재료들은 각각 다 다른 환경에서 찍은 사진이기 때문에 당시의 광량과 색감들이 다릅니다. 따라서 이들을 어색하지 않게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획단계에서 내고자 했던 분위기를 위해 요소요소마다 부족한 부분들이 없는지 체크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방법

사진 합성의 방법은 정답 하나만을 이야기할 수 없는 것처럼 다양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하느냐에 따라서도 사용되는 툴과 순서가 달라질 것인데 하나의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을 해드리면 이해가 편하고 응용의 영역으로 커버가 가능할 것 같단 생각을 해봅니다.


앞서 이야기한 기획단계에서 도로위에 있는 여자를 합성해 볼 것입니다. 예시를 든 것이기 때문에 간단한 배경과 주제로 설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Sebastian Palomino 님의 사진, 출처: Pexels


바다 여인 사진

Vladimir Konoplev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이 두가지 사진을 사용하여 합성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합성은 서로 어울리는 소재들로 이뤄지는 것도 좋지만 뭔가 이질적인 요소들을 합성하는 것도 재밌는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사진 합성을 위해서는 재료가 고해상도 일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하는 pexels.com 에서 이미지를 빌려와 작업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OBJECT SELECTION TOOL 선택


좌측 도구선택에서 아래 표시된 항목을 선택하고 상단 도구 틀에서 select subject 를 누른 후 자르고자 하는 대상에서 클릭을 하면 자동으로 외곽선을 따줍니다.

피사체가 배경과 복잡하게 어우러질수록 정교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은 AI가 알아서피사체를 잘 선택해줍니다. 점점 더 포토샵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교함도 더해지고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이렇게 사진과 같이 여성이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서핑보드까지 선택을 하고 싶은데 자동으로 선택이 되지 않는군요. 이럴 때 추가하고 싶은 게 있다면 shift 키를 누른채 해당 개체를 선택해주면 같이 선택이 됩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2. 피사체 복사하고(Ctrl + C) 원하는 배경에 붙여넣기(Ctrl +V)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이와 같이 선택했던 사진이 새로운 배경에 입혀지게 됩니다. 당연히 레이어 창에 보면 새로운 개체 레이어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크기가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에 Ctrl +T를 눌러 크기를 도로 한복판에 맞게 조정해 줍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그런데 확대해보면 위 사진과 같이 정확히 누끼가 따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은 지우개로 살짝 지워가시면 됩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3. Hue/Saturation 으로 배경과 어울리게 조정하기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배경톤이 채도가 낮고 어둡기 때문에 이 배경에 어울릴 수 있도록 수치를 조금 조정해 줍니다. 세부적인 수치는 사진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위에서 주의 할 것이 있다면 설정 조정을 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영향이 가기 때문에 ALT 를 누르고 본 해당 레이어를 클릭하게 되면 그 아래 레이어만 변화의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기능입니다.

4. 피사체 복사해서 그림자 만들기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피사체 레이어를 하나 더 복사를 해줍니다. ctrl + J 를 누르면 레이어가 복사되어 한개 더 생성이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레이어에 가서 ctrl + T를 눌러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Distort 형태 변형을 시켜줍니다. 그림자는 도로 바닥에 드리워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이렇게 대략 그림자 형태를 만들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그 다음에 그림자를 어둡게 만들기 위해 또다시 Hue/Saturation을 선택해 주고 수치 조정을 아래 사진과 같이 해줍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그림자와 같이 아까의 피사체가 검게 변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림자의 형태 외곽이 너무 또렷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blur 처리를 통해 그림자 답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blur 처리를 하기 전 위에 레이어 2개를 합쳐줍니다. 레이어를 위와래 합치기 위해 Ctrl + E 를 눌러줍니다.

5. 그림자 BLUR 처리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위 사진과 같이 블러 처리를 통해 외곽선이 뭉글뭉글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표현을 위해서는 그림자 자체를 지우개를 통해 다듬어 주면 되지만 여기서는 그냥 원리 설명이기 때문에 이정도로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완성된 이미지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좀더 피사체에 빛이 들어가는 것들을 상세하게 해줄 필요가 있는데 그러한 디테일 작업은 내용이 길어지기 때문에 생략을 하구요 이런식으로 사진 합성 작업에 필요한 툴은 피사체 선택 툴, 그리고 hue/saturation, 그리고 형태를 변형하기 위한 Ctrl + T 와 distort 기능만을 생각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토샵 사진 합성 단계 설명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