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계약시 알아야 할 것들 TOP3

주택 매매나 전세 계약을 할 때는 챙겨야 할 것들이 많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신중히 체크해야 될 사항들을 정리해 나가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다면 전세 계약시 알아야 할 사항 들에 대해서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전세 계약시 알아야 할 것들 TOP 3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 2개 에 이어지는 PART3라 보시면 됩니다. 한번에 다루기 힘든 부분을 요소요소별로 정리를 했기 때문에 차근차근 다른 글들도 참고해주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질적으로 이론이 아닌 몇 번의 경험과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금리

본인이 사실 금융권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는다고 하면 금리에 민감하지 않을 수 있으나 어딘가로부터 자금을 유용받아 사용하려면 금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실상 0.1, 0.2의 수치는 별거 아니라 할지라도 실질적으로 주택 금액은 억대에 해당되기 때문에 0.1% 차이는 십만워의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같은 경우는 계속 기준 금리가 상승 중이기 때문에 대출금이 있다면 이에 대한 이자로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경기가 극 침체되지 않는 이상 금리는 낮아질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전세 계약시 알아야 할 것들 top3- 일러스트


본인이 금리 수치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고정금리를 사용할 것인지 변동금리를 사용할 것인지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장이 과열되고 향후 금리가 올라갈 개연성이 있다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만 경기가 어려워 금리를 계속 내리는 상황이라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게 유리할 것입니다.


금리에 대한 이야기는 이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조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들어가는 예산 항목 정리

전세를 계약할 때 계약금과 잔금 두 항목으로 나뉘어서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전세를 구할 때는 이렇게 큰 금액만을 생각할 수가 있는데 많은 부차적인 금액들이 따르게 됩니다. 아무래도 전세 임차인이 챙겨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를 위주로 적어가겠습니다.


항목비고
전제자금 반환 보증보험료HUG, HF, SGI 홈페이지 참조
중개사무소 수수료중개보수료는 보증금의 0.3%
고금리 상품 상환 비용신용점수를 위한 상환
예상 카드값잔금일까지 카드명세서 확인
고정 지출 금액잔금일까지 고정지출 금액
입주청소 비용면적에 따라 상이 대략 평당 만원
기타 수리비용이사가기 전 파손 부분에 대한 수리비
기타 렌탈 상품 이전 설치비이전 설치비용 확인
관리비 정산사용 관리비 정산
장기수선 충당금 반환장기수선 충담금 청구
필요가구 구성 비용가구 구입시 필요비용
폐기물 처리 비용이사에 따른 폐기물 처리 비용

위와 같은 항목들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이사갈 때 챙겨야 하는 항목이기도 한데 더 자세히는 다음에 다룰 수 있도록 하고 간단히 이정도로 알아두셔도 예상 비용들을 뽑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준비서류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준비서류가 다소 필요합니다. 몇가지 정도를 제시하기 때문에 준비하는데 복잡할 수 있고 어떤 직업을 가졌느냐 어떠한 금융기관에서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세 계약시 알아야 할 것들 top3 - 일러스트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제시하는 준비서류와는 다소 다른점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대체적으로 중요한 서류 종류와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목발급할 수 있는 곳
전세계약서계약서 원본 준비
전월세 신고필증부동산거래 관리 시스템
신분증본인 준비
인감도장사인으로 대체하기도 함
주민등록등본 (주민번호 나와야함)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사업자등록증명원사업자의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직전년도 혹은 발급받을 수 있는 최대년도)홈택스
국세 증명서홈택스
지방세 납세증명서정부24
연말정산용 신용카드 사용내역서소득자료가 불분명할 경우 대체용


이렇게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추가해야할 서류들은 있거나 빼야할 서류들이 있겠으나 전세계약시 공통되어 챙겨야 하는 서류로서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급하는 과정은 어디에서 발급할 수 있는지 알고있다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위에 발급받는 곳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들어가셔서 검색을 통하든지 아니면 메인 화면에 거의 큰 글씨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과정을 따라가면 됩니다. 다만, 대부분 개인 인증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공동인증서 혹은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상 전세계약 시 알아봐야 할 항목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준비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이기도 한만큼 꼼꼼히 챙기는게 중요합니다. 큰 금액이 오고 가는 계약이니만큼 잘 알아보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