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 때 해야할 10가지 팁

이사를 여러 번 하더라도 사실 번거로움이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러가지 챙겨야 할 부분 혹은 잊은 부분이 없는지 신경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글을 보신다면 이사할 때 해야할 것들을 추리는데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이사 체크리스트 10가지

이사 전에는 챙겨할 항목들을 미리 정하고 하나하나 완성해 나간다면 허둥지둥 이사준비를 어렵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역시 이사가 닥치는 2개월 전부터 리스트를 작성해 체크해나가고 또 바로바로 생각이 나지 않는 부분은 수정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사할 때 가장 우선 순위를 둬야 할 순서부터 차례차례 나열해 보겠습니다. 이사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도 있지만 이사하고도 바로 준비해야 할 부분들을 나눠서 작성하고자 합니다. 이사할 곳이 정해져 있다는 전제하에서 살펴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사할 때 해야할 10가지 팁 - 일러스트

물건 정리

제일 먼저 해야될 것이 물건 정리라 생각합니다. 평소에는 살면서 인지하지 못했던 물건들이 하나 둘 쌓이기 시작하면서 이사때만 되면 엄청난 압박을 주는 부피와 물건들이 됩니다. 딱히 필요하지도 않으면서 가지고 있는 것들, 아까워서 계속 이사때마다 가지고 가는 것들 모두 정리를 해줘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가지고 있는 물건들을 분류하기도 힘들고 해서 가져가는 것으로 결정하다 결국 이사 당일 부피가 커져 차 한대를 더 섭외해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을 겪었기 때문에 필히 물건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중고나라를 통해 판매를 했지만 요즘은 사용한 물건들 처리가 당근마켓을 통해 하는 편이 동네에서 수월하기 때문에 최소한 이사날 두달 이전부터 준비를 해 줘야 합니다.


되도록 큰 부피부터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폐가전의 경우 부피가 큰데 사용가능 한 것은 중고거래해도 되지만 수리비가 오히려 더 비싼 것은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게 편리합니다. 책 같은 경우도 꽤 많은 부피를 차지하고 잦은 거래가 되지 않는 물품이라서 미리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사할 때 해야할 10가지 팁-폐가전제품 무상반문수거 서비스 화면

이사 업체 선정


어느정도 물건이 정리가 되면 가져가야 할 물건들의 리스트가 확보가 됩니다. 이사 업체 견적을 받으면서 조사해주는 분이 알아서 항목마다 체크를 해 주겠지만, 가져가야할 것 버려야 할 것이 확연히 구분된 상태에서 더욱 정확한 견적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후에 있을 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사 업체는 전에 시행했던 업체인데 만족스러우면 계속 또 의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오너가 바뀌지 않는 이상은 어느정도 똑같은 만족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혜택도 주는 편입니다. 다만 이사업체가 대기업일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인원이 복불복이기 때문에 만족감이 동일할 수는 없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견적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너무 많아서 선택이 어려울 경우에는 부동산 중개사무소에서 이사업체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최소 5군데 연락을 해서 견적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견적에 비해서 이사견적은 꽤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사다리차를 이용할 것인지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것인지 등등 비용이 거리가 먼 것에 비해 더 소요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업체 선정은 최소 2달에서 한달 이전 사이에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상할 수 있는 부분들 체크하기

우선 떠올릴 수 있는 부분이 냉장고 정리입니다. 냉장고 안에는 시간이 몇시간이 지나면 부패하기 쉬운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더운 날씨 같은 경우는 다 상하기 때문에 이사 간 이후에 처리하는게 다소 번거롭고 쓸데없는 비용지출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냉장고에 적치할 것들은 기피하고 왠만하면 이사에 가까울수록 요리해먹는 음식보다는 배달이나 외부에서 해결하는 쪽으로 하는 편이 낫습니다. 미리미리 냉장고 냉동고 안을 한달 전부터 비워주시면 좋아요.

구독중인 것들 이전하거나 해지하기

예를 들면 우유나 왜완동물 용품 등 기타 쇼핑몰에서 정기적으로 구독해서 쓰는 것들이 있을 거에요. 이러한 것들을 미리 한달 전부터 정리해서 업체에 이야기를 하거나 중지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타 우편물 같은 경우도 새주소로 올 수 있게끔 해야 하는데 이는 일일이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전에는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가 있어서 편리했지만 이 서비스는 2020년도에 종료가 되었고 대신 KT Moving 서비스를 이용하면 KT고객이 아니라도 무료로 본인 인증하고 주소나 전화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사할 때 해야할 10가지 팁-폐가전제품 무상반문수거 서비스 화면


다만 금융주소 옮기기는 2020년 8월 이후 신용정보법 개정에 따라 불편하더라도 한번에 하기는 힘들고 일일이 변경을 해줘야 할 것같습니다.

도어락 초기화 하기

이사할 때 정신없다 보면 도어락 비번을 초기화 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적어봅니다. 도어락 초기화는 어렵지 않은 부분입니다. 도어락 배터리 교체를 할때 뚜껑을 열어보신 분들이라면 초기화 방법이 뚜껑에 보통 적혀있는 경우가 있어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쉬운 번호로 변경을 해놓고 다음에 이사오시는 분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사 갈집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어락 번호를 쉽게 해놓고 나중에 본인이 사용하는 번호를 설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사할 때 해야할 10가지 팁- 일러스트 2

청소업체 선정

이사 가기 전 비어있는 집이고 가까운 곳이라면 본인이 직접 할 수도 있겠지만 요즘은 보통 다 전문업체에 맡기는 편입니다. 오히려 그게 더 깔끔하고 이사로 인한 피로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청소업체 선정도 쉽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여러 업체의 견적을 받아봐야 합니다.


이사할 때 도배할 부분이 있다면 미리 업체와 약속을 잡아 시행해야 하며 청소업체의 경우는 대체로 지역 맘 카페 에서 정보를 얻는게 중요합니다. 실질적으로 받아본 사람들의 느낀점을 진솔하게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물론 이런것도 100% 믿지는 못하겠지만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달 전부터 예약을 해두시면 좋습니다.


각종 공과금 정산 (전기,수도,가스)

관리비에 전기 수도 가스 등등의 내용이 한꺼번에 표기되는 곳이라면 관리비 정산으로 끝내면 되는데 관리비 항목과 따로 부과되는 곳이라면 전기사용량을 확인해서 한국전력에 신고해서 정산을 해야하고 역시 도시가스 역시 사용량을 체크후 정산을 해야 합니다. 보통 당일에는 이를 위한 정산이 어렵기 때문에 하루 전날까지 사용량을 체크 후 정산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 전이라도 정산을 하려면 일할 계산으로 정산할 수 있으니 각 기관에 의뢰해서 정산을 마치면 되겠습니다.

이사 진행 확인 및 잔금 상황 체크

이사할 때 알아서 잘 하겠거니 하고 생각하기 보다는 이사물건을 빠뜨린 것이 없는지 혹은 견적대로 이행을 하고 있는지 등등을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사하고 난 이후에는 파손된 물건이 없는지도 체크한 이후 최종적으로 이사비용 잔금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이사하다보면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에너지 넘치게 하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음료수나 기타 간식등을 미리 챙기면 더욱 신경써서 이사진행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소요되는 예산항목들도 체크해 나가야겠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전입신고

전입신고는 이사 한 이후 14일 이내에 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있는 경우라면 빠른 전학을 위해서도 당일 완료하시는게 좋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증을 챙기고 등본까지 챙긴다면 아이들이 전학서류는 크게 준비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접 찾기 어려운 경우라면 정부24 전입신고를 통해 하셔도 됩니다. 등본도 동일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일 인터넷망을 설치한다면 이사가 빨리 마무리 되는대로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사 떠날 때 갈 때 부동산 중개사업소에서 확인 및 정산

최종적으로 집을 계약하고 이사할 때 중개사업소의 보수 수수료가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정산을 확실히 하고 사업소를 통해 키를 불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떠날 집이나 이사가야할 집에 대해 수리할 부분 등등도 꼼꼼히 알아본 다음에 기존의 알고 있던 내용과 다름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모든 잔금을 완료하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 타이밍이 잘 맞지 않을 경우에는 이사업체에서 짐을 내리지 못하고 대기해야 하는 경우도 왕왕 있기 때문에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마무리

이상 이사할 때 해야할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세세하게 나열하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으나 가장 보편적이고 또 필요한 부분들을 적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보충할 내용이 있다면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