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호스팅과 클라우드 호스팅의 차이

워드프레스 호스팅 추천 기준을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포스팅에서 크게 다루지 못한 분야가 있어서 웹 호스팅과 클라우드 호스팅의 차이를 정확히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적습니다. 호스팅 분야가 여러가지 있음을 알게 될 겁니다.


웹 호스팅

웹 호스팅은 웹사이트의 파일들을 단일 서버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려고 하면, 그들의 컴퓨터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그러면 서버는 필요한 파일들을 인터넷을 통해 보냅니다.


이러한 웹 호스팅에는 다음과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1. 공유 호스팅: 이것은 가장 비용 효과적인 옵션으로, 여러 웹사이트가 하나의 서버와 그 서버의 자원을 공유합니다. 단점은 다른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많거나 갑작스럽게 증가하면 사용자의 웹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통해 수익화 하려는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 전용 호스팅: 이 옵션에서는 웹사이트가 전체 서버를 임대합니다. 이는 더 많은 서버 자원을 의미하지만, 비용이 더 많이 들고 관리하기 위해선 더 많은 기술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3. VPS (Virtual Private Server) 호스팅: 이것은 중간 정도의 옵션으로, 웹사이트는 여전히 공유 서버에 있지만 각 웹사이트마다 자원이 분할되어 있습니다. 속도의 변동이 적지만 공유 호스팅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웹 호스팅 업체


국내 업체로는 유명한 업체 3군데 정도 적어보겠습니다. 물론 아래 업체에서도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도 있고 다양한 목적에 맞는 상품들을 갖추고 있어서 기업 사용에는 견적 상담후 적절한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카페24: 카페24는 웹 호스팅부터 전자상거래 솔루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광범위한 기능으로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 호스팅 업체 중 하나입니다.
  2. 가비아: 가비아는 도메인 등록, 웹 호스팅, 이메일 호스팅 등 다양한 I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들의 서비스는 안정성과 강력한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비아 역시 유명한 업체입니다.
  3. 닷홈: 닷홈은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고객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과 소규모 기업을 위한 다양한 웹 호스팅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연습 및 아주 가볍게 신청하는 분들에게는 좋습니다.


웹 호스팅과 클라우드 호스팅의 차이 - 클라우드 가득한 사무실 공간을 표현


클라우드 호스팅

한편, 클라우드 호스팅은 웹사이트의 파일들을 네트워크 내의 여러 서버 (즉,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그 요청은 그들에게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속도가 저하되는 일이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서버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이면서도 동시에 유동적인 서버 관리가 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호스팅 방식은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확장성: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면 웹사이트가 성장함에 따라 쉽게 더 많은 자원 (예: 저장 공간이나 RAM)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웹사이트가 성장하거나 트래픽이 변동하는 경우에 더 비용 효과적인 해결책입니다.
  • 신뢰성: 네트워크 내의 한 서버가 다운되더라도 웹사이트는 다른 서버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런 시스템 보완으로 인해 좀 더 안정적인 옵션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성능: 사용자 요청이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처리될 수 있으므로, 지리적으로 분산된 트래픽에 대해 더 빠른 로드 시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전통적인 웹 호스팅은 작은 규모에서 중간 규모의 웹사이트에 대해 안정적인 트래픽을 가진 경우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호스팅은 더 큰 규모의 웹사이트나 트래픽이 변동하는 웹사이트에 대해 더 큰 확장성, 신뢰성, 그리고 성능을 제공하므로 유익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

  1. Naver Cloud: 네이버 클라우드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및 보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2. KT cloud: KT의 cloud는 클라우드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기업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 SK C&C Cloud Z: SK C&C의 Cloud Z는 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개인적으로 이러한 클라우드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는 못 본 것 같습니다. 즉, 서버 지식이 있는 분들이 이용하는 것이고 블로그나 개인 사이트를 위해 호스팅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거리감이 느껴질 수밖에 없겠습니다. 대략 이렇다는 것만 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클라우드 호스팅이 최적화된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블로그의 노출이 끊기거나 속도에서 지장을 받게 되면 그 결과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한 경우에 따라 호스팅의 장단점이 갈리게 되는 것이지 객관적으로 어떤 것이 더 우세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중간 규모의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도 가성비를 따질 경우라면 웹 호스팅이 더 좋은 경우가 되겠죠.


하지만 블로그를 할 분이라면 역시나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를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로는 해외 업체를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이 모두를 분석한 글이 있으니 참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이상 웹 호스팅과 클라우드 호스팅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약하자면 개인과 기업의 목적에 따라 사용되어야 할 호스팅의 종류는 다르기 때문에 어느 것이 뛰어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작은 규모, 즉 개인이 블로그를 하거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속도와 안정면에서 클라우드 호스팅이 선호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관리하는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호스팅 서비스를 결정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