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워드프레스 에디터는 구버젼과 신버젼으로 나뉩니다. 구버젼인 경우 고전편집기라고 하는데 이를 이용해 작성시 폰트가 Georgia 글씨체로 작성될 때가 있는데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에디터

워프에디터는 고전에디터와 블록에디터 2가지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는 워프 블록에디터를 사용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작성할 때는 한글체가 예쁘게 나오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글 문단 띄어쓰기와 같은 것이 잘 안되어 조금 익숙해져야 하는 단점은 있지만 한번 적응하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예쁘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들도 더 많이 첨가되어 있는 것 같구요.


다만 구에디터를 사용했을 때는 블록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좀더 기존느낌으로 막 작성할 때 편리합니다. 아직까지 저도 글쓰는 속도는 고전편집기를 이용해 쓰는 방법이 빠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구버젼인 고전편집기로 글을 작성할 때입니다. 아무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Georgia 체로 작성이 될 것입니다. 이 글씨체가 이상한 것이 아니고 한글체로서는 가독성이 정말 떨어지고 글작성하는 맛이 나지 않는다는 점은 누구나 동의할 거라 생각합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 워드프레스 화면


물론 글을 발행했을때는 워프의 외모편집기에서 보여지는 글씨체를 달리 선정할 수 있어서 보여지는 글씨체와 작성시의 글씨체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는 Georgia 글씨체는 한글과는 호환이 잘 안되는 글씨체기 때문에 이를 변갱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워드프레스는 기본으로 블록에디터로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구버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전편집기(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검색해 설치해줘야 합니다.


고전편집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또 한글폰트 사용이 편리한 ROCKET FONT를 설치해줍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다른 플러그인 설치와 똑같습니다. 검색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플러그인 설치 방법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 로켓폰트 설치 화면

설치해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고 나서 setting값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플러그인 세팅화면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로켓폰트 세팅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 한글 기본폰트와 영문 기본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한글폰트를 설정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글 예쁜 폰트들이 주변에 많지만 워프에서는 아직은 다양하게 사용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나눔 스퀘어 같은 글씨체는 무난하기 때문에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나눔스퀘어 폰트로 선택했어도 글 작성시 이 폰트가 안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 사진의 맨 상단을 보면 FONT-FAMILY : Arial 부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 처음에 작성시는 DEFAULT 값으로 Arial 체가 선택되기도 합니다.


물론 에디터의 특성상 중간에 폰트를 바꾼다 하더라도 엔터를 누르고 나면 다시 DEFAULT값으로 돌아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첫 DEFAULT 폰트 설정이 중요합니다. 쓰다가 자꾸 글씨체가 변경되면 심리적으로 많이 성가십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애디터 글 작성 화면


아무튼 이렇게 원하는 폰트를 설정하고 그다음에 상단 탭의 옵션(폰트가 설정대로 표시되지 않을 경우)를 눌러주고 아래 사진처럼 사용으로 선택을 해주고 저장하면 에디터에서 더이상 Gerogia 체로 한글이 작성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 -로켓폰트 세팅 화면


자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전편집기로 작성시 폰트를 계속 변경하지 않고도 일정하게 한글 폰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고전에디터로 작성시 폰트 변경 성공화면

마무리

이상 워프 고전편집기 폰트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방법 요약과 함께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 고전편집기 사용시 ROCKET FONT 플러그인 설치
  • 설치 후 세팅값 변경
  • 고전편집기에서 폰트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글 작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