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 요양병원 가격 비용 비교

얼마 전 고향에 내려가니 집앞에 요양병원을 짓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노령인구가 증가하다보니 주변에는 이러한 시설들 건립이 잦아지고 있는 것 같고 관련한 정책들도 생기지 않나 싶습니다. 오늘은 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다루고자 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흔히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우리도 노인이 되고 당장 부모님도 노인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관심을 갖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 기관은 사실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요양원 설명

요양원은 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아니라면 선택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의사가 상주하는 곳이 아니고 돌봄하는 사람들(간호사,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정도)이 상주를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의사도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진료를 본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요양원은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65세 이상이며 장기요양등급이 1,2 등급에 해당이 되어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장기요양 3~5등급자 중 불가피한 사유, 치매 등으로 조건이 충족할 경우에도 시설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이용여부를 상담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사실 양로원이라는 명칭으로 더 익숙하기도 한데요. 장기요양보험의 자금 지원을 받기위해 대부분 요양원으로 변경한 사례들이 많습니다. 노인들을 위한 여러가지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가격 비용 비교- 노인복지관한 일러스트

요양병원 설명

질환이 있거나 몸이 불편한 정도로 요양원 말고 의사의 상주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요양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을 한 고령잠라면 장기요양이 필요할 때 요양병원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요양병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장기요양등급이 필요가 없으나 의사의 진단에 따라 입퇴원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거의 회복이 불가능한 노인 환자분들의 여생을 위해 입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좀 슬픈 내용이기도 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

요양원 비용

요양원 비용은 자비로 부담하고 또한 공단이 부담하는 비율이 각각 2:8 정도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기초생활 의료급여 수급자는 요양원 비용이 무료이며, 저소득층은 의료보험에 따라 감경률이 적용되어 12% 혹은 8%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부담 비용들을 나누어 아래와 같이 적어보았습니다. 다만 사설 요양원의 경우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2년 기준 등급별 1일당 수가 (단위: 원)


등급본인부담(12%)본인부담(8%)본인부담(20%)
18,9825,98814,970
28,3345,55613,890
3등급 이하7,6855,12312,808

22년 기준 등급별 한달 비용 (30일 기준)

등급본인부담(12%)본인부담(8%)본인부담(20%)
1269,460179,640449,100
2250,020166,680416,700
3등급 이하230,550153,690384,240

21년에도 용양원 비용에 대해서 알아본 바가 있었는데 이 때에 비해 4% 정도 비용이 상승한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요양원은 따로 돌봄인력에 대한 추가비용을 부과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입소시에는 필요경비가 있기 때문에 요양원 별로 상이하나 최소 30~80만원 정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가격 비용 비교- 노인복지관한 일러스트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은 시설 이용비 뿐만 아니라 치료비 부분이 추가가 되기 때문에 요양원 보다는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또한 진료비의 20%, 식대의 50% 또한 본인부담이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비급여의 경우 100% 본인부담으로 진행이 되며 이용하는 병실의 경우 인원수에 따라서도 비용이 다르게 책정이 됩니다.


6인 이상일 경우, 기본 진료비에 포함이 되어서 무료이고, 1~3인실은 상황에 따라 월 90~300만원 정도의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갖추어진 시설에 따라 많이 다를 것 같습니다.


또한 치료 뿐만 아니라 간병인에 대한 비용도 추가 비용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병원마다 책정하는 비용이 다르고 만성 질환 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병실 규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참고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간병인 비용


  • 1인실 : 하루 7만원
  • 3인실 : 하루 5만원
  • 6인실 : 하루 3만원


기타 더 소요되는 비용은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항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진행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은퇴이후 나이는 들었으나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분들은 실버타운을 찾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룰 수 있도록 할꼐요.

마무리

이상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개념 차이 그리고 제일 궁금해 하는 비용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아무래도 실버인구가 많아지는게 사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시설과 관심은 저변으로 더 확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점점 저출산은 가속화되고 자녀없는 1인가구도 늘어가기 때문입니다. 좀더 부모님이든 고령자분들과의 정서적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것을 평소에 많이 해주시는게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이정도로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