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증상과 원인 5가지 대처법

TV 광고를 통해 나오던 빈혈에 대해서 크게 관심이 없었으나 실제로 내게 다가오는 증상은 꽤나 큰 공포였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 혹은 금방 나아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빈혈 증상과 원인 대처법에 대해 적고자 하니 이글을 보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빈혈

개념을 어려워하는 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자어 그대로 가난할 빈에 피 혈이기 때문에 혈액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각 신체기관 및 세포에 원할한 에너지를 전달해주는 것이 혈액의 역할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부족하면 아무래도 정상적인 세포 활동이 어려울 수도 있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정확하게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부족한 현상입니다. 빈혈이 오래 지속된다면 혈액을 더 빨리 순환시키려 하는 의도로 심장에게 과부하를 일으키고 이는 심장 기능의 손상이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번 손상된 심장은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빈혈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빈혈 증상 5가지

빈혈 증상은 아마 개인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상 느꼈던 점과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어보려 합니다.

어지러움

빈혈 증상의 대표적인 것은 어지러움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얼마 전 부터 앉았다 일어서면 핑도는 현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순간 고연령층이었다면 순간 쓰러졌을 가능성도 매우 컸기 때문에 무서운 느낌이 들었거든요. 실질적으로 빈혈이란 것은 남의 이야기 혹은 생리로 인해 발생되는 일시적인 현상 정도로 생각했는데 그런게 아니었습니다.

빈혈 증상과 원인 5가지 대처법- 일러스트

피곤함과 무력감

또한 평소와 다르게 무척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어찌보면 피곤하다는 말이 피가 곤궁하다는 말이랑 일맥상통하지 않나 싶기도 할만큼 특별히 고된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저녁에 일찍 지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현상이 생깁니다.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자주 깬다.

위와 같은 증상중에 피곤함을 느끼면서도 깊은 잠을 자지 못해 깨곤 합니다. 피부가 가려운 증상도 다소 나타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 계속 몸의 에너지를 빼앗기는 기분을 느낍니다.

손톱이 약해진다.

손톱에 제대로 영양이 가지 않기 때문에 손톱힘이 없어지고 힘을 주거나 물건을 쥘 때 꺾이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같은 경우 빈혈이 심했을 경우 라면 용기를 뜯다가도 손톱이 벗겨지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숨참

보통 활동이 많은 일을 하면 숨이 차는데 빈혈 증상으로는 1층 계단만 올라가도 숨이 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도 3~4층 이상은 가야 좀 숨이 차야 정상인데 이것은 고령자가 아닌 이상은 비정상적인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심할경우에는 가만히 않아있어도 숨이 찬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빈혈이 생기는 원인 5가지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크게 3가지 정도로 적고자 합니다.

영양소로 인한 원인

증상에 대해서 적었듯이 적혈구가 부족한 현상인데 이는 철분의 부족에서 생깁니다. 그리고 철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2 및 엽산의 부족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출혈

예를 들면 코피가 계속 나거나 생리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남성의 경우라 하더라도 치질이 지속될 경우도 철 결핍성 빈혈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골수 문제

골수의 기능 저하로 적혈구 뿐만 아니라 백혈구 혈소판을 만들어내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대장의 중증질환

위와 대장 점막에 궤양성 병변을 만들어 빈혈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출혈부분과 관련이 있긴 하지만 좀더 깊은 진단과 의사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장년층 이상이 된다면 원인으로 생각해봐야할 부분입니다.

고혈압, 당뇨

고혈압 당뇨는 철분 영양소의 흡수 및 운반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만성 질환의 경우 철분이 충분해도 최종 생성되는 적혈구 양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대처법

보통 증상이 발생하면 빈혈에 좋은 음식을 권하기도 합니다. 철분과 단백질 그리고 엽산과 비타민 B12가 풍부한 다음과 같은 음식군들을 대부분 추천을 합니다.

영양군음식
철과 단백질소고기, 우유, 콩, 멸치, 해조류
엽산시금치, 달걀, 견과류, 연어
비타민 B12 생선, 조개 , 콩
비타민 C신선한 과일

음식으로 채우기 힘든 부분이 있다면 철분 보충제를 구입해서 먹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철분이 풍부해도 생길 수 있는게 빈혈이기 때문에 몸 상태에 따라 먹어도 되는지 여부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판단을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과 하체를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과 병행하는 유산소 운동을 해준다면 증상이 오기 전 예방법도 되니 참조해주세요.

빈혈 증상과 원인 5가지 대처법-빈혈에 좋은 음식

마무리

빈혈은 가볍게 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뭔가 몸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비정상적인 일들을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혈액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고 이를 통해서 의사의 진단을 받아서 관리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빈혈 증상과 원인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 알기쉽게 적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 다음에도 유용한 건강 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