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을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5가지

최적화를 위한 플러그인이 있으면 글 작성하면서 필요한 꼭 필요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글을 보기 전에 먼저 필수 플러그인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글 작성을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클래식 편집기


보통 워드프레스는 글 작성을 위해서 클래식 편집기와 블록 편집기가 있습니다. 블록 편집기가 최신식 편집기이기 때문에 권장되는 편집기이기는 하나 기존의 블로그 글쓰기가 익숙한 분들에겐 고전 편집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어떤 편집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글이 더 노출되고 덜 노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편한 편집기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플러그인 검색에서 클래식 편집기를 검색합니다.


클래식 편집기 설치 화면


클래식 편집기 검색후 설치하고 활성화를 해줍니다.


클래식 편집기 설치된 화면


그러면 클래식 편집기는 위와 같은 화면 UI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록 생성이 없기 때문에 글만 주루룩 써나가면 됩니다.


만일 다시 블록 편집기로 돌오오고 싶으면 “설정“의 “쓰기“에 들어가 블록편집기를 아래의 사진처럼 선택해주면 다시 돌아갑니다.


클래식 편집기 설정 화면


Convert for media


워드프레스에 사진 삽입에 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용량을 적게 하면서 최적의 퀄리티를 내야 구글 SEO에 좋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사진 용량도 크기 때문에 일일이 이 사진을 메타데이터를 보존하면서까지 용량을 줄이기 위해 애쓰는 것이 시간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고민사항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를 위한 워드프레 플러그인이 Convert for media 입니다.


converter for media  검색 화면


위와 같이 플러그인 새로 추가에서 Conver fot media를 검색해 줍니다.


converter for media  설정 화면


활성화 이후에 General setting에 들어가면 Webp라는 이미지에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구글에서 개발한 사진 포맷으로 용량은 줄여주면서 화질은 좋은 웹상의 최적 이미지 형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에 관해서는 저번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converter for media  설정 화면


그리고 나서는 “Advanved Settings”에 들어가서 빨간 박스 친 부분에 체크를 해줍니다.


첫번째는 자동으로 변환해주게 하기 위한 것이고, 두번째는 위 상단의 빨간 에러 같은 메세지가 뜨는 것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호스팅 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셋 중 1개를 선택해서 안뜨는 방향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의 경우느 2번째 선택 후 없어지긴 했습니다.


converter for media  설정 화면


그리고 일반 설정에서 아래로 내려오게 되면 기존의 이미지를 벌크로 이렇게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converter for media  설정 화면


위 사진의 버튼을 눌러주면 이미지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젯팩


젯팩은 필수 적인 툴은 아닙니다. 이건 monser Insight와 둘중에 하나 정도 해주시면 되긴 합니다.


쉽게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무차별로 로그인 시도하는 것을 막아주며 사이트가 다운되는 것을 모니터링 해주는 기능으로 볼 때는 충분히 사용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


이러한 기능이 무료로도 제공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더 좋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하면 더 좋은 기능을 활용할 수가 있겠죠.


젯팩 검색 화면


플러그인 검색을 통해 설치한 후 활성화 해줍니다.


젯팩 설정 첫 화면


젯팩 설치 후 젯팩 설정에 들어갑니다.


젯팩 설정 화면


젯팩 셋업에 들어가게 되는데 승인을 눌러줍니다.


젯팩 설정 화면


그리고 나면 여러가지 유료 프로그램 소개가 나오는데 그냥 이 화면에서 나오면 됩니다.


젯팩 설정 화면


설치된 젯팩이 상단에 나오게 되는데 화살표가 된 부분을 체크해줍니다.


젯팩 설정 화면 성능 부분


그리고 상단의 “성능” 부분에 들어가서 성능 및 속도 그리고 이미지 lazy로드 기능을 활성화 해줍니다. 사이트의 이미지가 한꺼번에 뜨게해서 워프 속도를 느리게 하기 보다는 스크롤을 내리면서 활성화하게 함으로써 로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이탈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겠죠.


Easy Table (쉬운 목차)


목차는 글쓰는 데 꼭 필요합니다. SEO적으로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목차를 일일이 만들기 보다 자동으로 나올 수 있게 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쉬운 목차 검색 화면


플러그인을 검색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비슷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평가가 좋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을 골라줘야 합니다.


쉬운 목차 설정 화면


그리고 설정에 들어가면 쉬운 목차 플러그인이 들어와 있는데 페이지를 목차화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글에만 체크를 해줍니다.


쉬운 목차 설정 화면


그리고 목차 위치를 결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는데 특별히 건들 필요는 없지만 컬러라던지, 제목이 몇개 나왔을 때 표기한다던지, 테이블 이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Updraftplus


워드프레스 글을 많이 쓰다보면 만일 특별한 경우에 의해 글이 날아가거나 악의적인 공격으로 사이트가 마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updraft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는 백업 및 복원을 요청하면 해주기는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고로 말씀을 드려보구요

updraftplus 플러그인 검색화면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서 Updraftplus를 검색해 설치를 해줍니다. 바로 상단에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잘 골라서 해줍니다. 위에 또 비슷한 로고로 있기 때문에 제목을 잘 보고 해주셔야 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설정화면


Updraft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설정에 설치된 화면에 들어가서 지금 백업하기를 통해 백업 후 리스트가 정리가 되는데 나중에 복원하기 위해서는 해당 항목을 클릭 후 복원해 주시면 됩니다.


마무리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및 글작성시 필요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있으면 좋은 것이 플러그인이기도 하지만 너무 많게 되면 워드프레스가 무거워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꽤 필요하고 좋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결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