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로 곰팡이 원인과 없애는 방법 5가지

겨울이 되면 실내 혹은 베란다에 생기는 결로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결로 곰팡이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결로 현상


실내의 공기들이 실외의 찬 공기와 만났을 때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공기중의 포화수증기량은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증기형태가 되지 못한 수분은 물방울이 되어 이슬과 같이 맺혀지게 됩니다. 이때 생기는 현상을 결로라고 합니다.


짧게 이야기하면 표면 온도가 어느 정도 낮은 수준의 온도가 된다 하면 이슬 생기는 현상이 잘 생기며 얼음이 든 음료수 표면에도 물방울이 자주 생기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결로 곰팡이 원인 5가지


결로현상 자체로 인해 생기는 것이 곰팡이이기 때문에 결로 현상이 생기는 원인을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실내의 온도차


실내의 온도차가 커지게 되면 결로 현상은 발생합니다. 주로 실내외의 온도차가 극심한 겨울에 자주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교차가 큰 봄, 가을에도 생길 수 있는 생길 수 있는 것이 결로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원인만으로는 결로가 생기지 않지만 결로 현상의 출발점은 실내의 온도차라는 것을 알게 되면 편합니다.


실내온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실외의 온도가 낮으면 실내 공기 중의 수분이 벽이나 베란다에 자주 이슬로 맺혀 축축하게 만듭니다. 축축한 상태에서 실내의 따뜻한 기온은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실내습도


실내의 온도차가 크다 하더라도 실내습도가 크지 않다고 하면 결로 현상 역시 잘 생기지 않습니다. 실내습도가 40% 정도 된다고 했을 때 결로 현상이 잘 생기지 않는 경향이 있었으나 종합적인 변수에 따라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수치적으로 정답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실내에 젖은 빨래가 많거나 습도가 높은 요인들이 존재한다면 결로현상은 빨리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로 곰팡이 원인과 곰팡이 없애는 방법 -곰팡이 사진

환기부족


실내의 온도차 원인으로 생기는 결로 현상 설명에서 봄, 가을에도 생길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봄, 가을에 잘 생기지 않는 이유는 환기가 잘 되기 때문에 생기는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추위로 인해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곰팡이의 발생이 잦아지게 됩니다.


단열 시공문제


위에서 3가지 정도의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단열 시공이 잘된 집이라고 한다면 바깥과 내부의 극심한 온도차로 인한 응결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요인을 해결한다 하더라도 단열 시공이 잘 안된 집이라면 계속해서 결로현상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가구의 배치


아마 대부분은 공간의 활용성 때문에 가구를 벽쪽에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외부 벽쪽과 가까운 부분은 가구를 벽에 가까이 붙일 경우 습기가 찰 확률이 더 높습니다. 더군다나 그럴 경우 제거하기 위해 가구를 꺼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대체로 벽과 공간을 두고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로 곰팡이 원인과 곰팡이 없애는 방법 -결로및 곰팡이 사진



결로 곰팡이 없애는 방법 5가지


결로의 원인을 제거하면 곰팡이 생성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좀 더 추가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니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실내외 단열


항상 집안과 밖은 온도차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벽이 이렇게 외부의 온도를 그대로 실내로 전달해줄 경우는 실내의 공기중 수분은 항상 달라붙어 촉촉할 것입니다.


따라서 집을 구매하거나 임대할 경우 단열시공이 잘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이것이 힘들 경우는 곰팡이 방지를 위한 탄성코트 시공 방법도 있기 때문에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공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많이 들어서 그렇지 영구적으로 결로 현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실내습도 줄이기


실내습도 줄이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겨울에 습도가 높을 확률은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내 습도가 높다는 것은 실내에 오랫동안 머물렀던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거나, 가습기의 잦은 사용, 젖은 빨래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줄여준다면 습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 난방을 통해 상대습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습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습도가 낮아지는 것이지 실제로 공기 중에 포함된 수분이 줄어든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에 실내벽의 온도차가 클 경우는 결로 현상을 줄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좋은 팁을 드릴 수 있겠다 생각합니다. 실내 습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식물 키우기를 예로 들겠습니다. 식물은 실내습도 조절에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필요로 하는 수분을 흡수해 성장하는데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공기 중의 여분의 수분은 식물을 통해서 조절이 잘 되는 편입니다.


마치 탄성코팅시 습기를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배출하는 현상과도 맥을 같이합니다.


환기

실내에 머물고 있는 수분들과 실내외의 온도차를 없애는 요인들이 환기를 통해서 제거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수단이 환기입니다. 그러나 겨울의 경우 추위로 인해 계속 환기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1~2cm 정도의 틈을 가지고 살짝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환기를 통해 수분을 배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로 곰팡이 원인과 곰팡이 없애는 방법 - 환기 그림 설명


잦은 관심과 축축한 부분 말려주기


이는 환기를 통해서도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사정상 실내에 노인분들이 있을 경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잦은 관심을 통해 젖은 부분을 마른 천으로 닦아주거나 제습기를 사용하여 축축한 부분을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거 제품 사용하기


시중에는 이를 위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는 편입니다. 용도별로 다르기도 하거니와 그중에서 후기가 좋은 제품들을 골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실내에 청소용으로 사용하는 락스를 희석해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잘 숙지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생긴 곰팡이는 24시간내에 포자들이 빠르게 번식을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자주자주 없애주면 심해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좁은 범위에 생긴 곰팡이는 얼룩도 쉽게 없앨 수 있고 벽면이나 기타 섬유제품의 손상을 빨리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이상 실내 결로 곰팡이 원인과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고 해결방법도 여러가지로 할 수 있겠지만 수시로 취약적인 부분을 확인해서 확산을 방지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영구적으로 없앨 수 있는 시공도 중요하지만 원인분석과 해결방법을 공부한다면 건강한 실내생활을 위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