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등기소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등기 변경이나 등록을 위해서는 등기소 방문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방문이 어려운 경우 인터넷등기소를 이용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넷등기소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전자증명서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인터넷 상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등기 변경을 위해서 실제 가까운 등기소에 들려서 전자증명서 USB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발급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의 서식 작성과 등기수수료 2가지만 해주시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서 작성
등기 수수료 3,000원 결제

전자증명서발급신청서 작성하기

등기소 창구의 대기번호를 뽑은 후 차례가 오면 전자증명서 발급 때문에 왔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신청서 서류를 전달해줍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 발급신청서

해당하는 사항들을 빠짐없이 입력을 해주되 납부번호는 모르기 때문에 무인발급기를 통해 등기 수수료 납부영수증에 나온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무인발급기에서 전자증명서 발급

항목은 다음의 사진에서처럼 전자증명서 발급을 눌러주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 무인발급기에서  전자증명서 신청 화면


등기수수료 결제

등기수수료는 3,000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결제를 해주고 나면 영수필증이 출력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 등기수수료 3000원 화면


전자증명 신청서 납부번호 작성후 제출

신청서를 작성하던 중 납부번호를 공란에 완료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 등기수수료 영수필증 납부번호 입력하기



전자증명서 USB 수령

대략적으로 시간은 20분 이내에 모든 것이 처리되니 등기소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USB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 USB 수령 장면

USB 수령 이후에는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와는 달리 따로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약

이상 인터넷등기소 이용시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시간이 촉박할 경우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전자증명서는 등기소 방문시 미리 발급 받아놓으시는게 편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