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등기소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인터넷등기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역할을 하는 전자증명서 발급이 필수입니다. 전자증명서를 등기소를 통해 발급 받았다면 다음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등록을 해 주어야 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등기소 이용 전 알아둘 사항

인터넷 등기소를 접속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등기소는 일반 크롬 브라우져에서는 구동이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법인의 경우 다음 화면이 넘어가지 않거나 파일이 첨부되지 않거나 하는 오류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 Edge 브라우져 사용을 해야합니다.


사전 준비사항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INTERNET EDGE 브라우져를 통해 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하면 필수적으로 깔아야 하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자동으로 인식해서 깔리기도 하지만 각자 컴퓨터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잘 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1544-077)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고 잘 안될 경우에는 원격으로 절차를 차례차례 안내해주기 때문에 누구나 따라서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전자증명서는 법인의 경우는 법인인감을 제출해야 하지만 인터넷으로 등기를 변경할 경우 이를 대신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 상에서 등기변경 업무가 이뤄지지만 인증을 해준다는 의미로 발급 받아 등록을 하면 편리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하기 전 발급된 USB를 인터넷 등기소에 10일 이내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점을 유의 하시고 발급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전에 작성한 글을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등기소 로그인 화면 들어가기

어디서 등록을 해야할지 뚜렷하게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을 들어가게 되면 전자증명서 등록 및 관리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시작을 하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 인터넷등기소 로그인 화면


약관 읽고 동의하기

특별히 어려운 단계는 아니라 동의해주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 이용정보 동의하기


전자증명서 인증하기

다소 조금 어려운 개념들이 나오기 때문에 이해하려고 하면 더 시간이 걸립니다. 일반 USB로 발급받았기 때문에 여기에 체크하고 넘어가 줍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 전자증명서 인증화면


아이디 및 비밀번호 정보 등록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꼭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 아이디 및 비번 등록 화면

등록완료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만큼 절차는 다 끝났습니다. 이제 등록을 완료했기 때문에 일반 공인인증서와 같이 인증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USB를 꽂아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 등록 완료 화면

마무리

이제 이렇게 전자증명서 발급 및 등록을 통해 인터넷 등기소에서 법인등기 변경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등기소 방문해서 하는 것이 오히려 간단할 때도 있지만 거리가 있을 경우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해서 신고해야할 부분을 처리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전자증명서 등록방법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