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3가지 정리

액셀로 작업을 하는 경우 이름값을 정리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료가 많을 때 중복이 되었는지 일일이 필터를 통해 확인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적고자 합니다.

엑셀 중복값

엑셀 중복값은 우리가 어떤 데이터 결과를 얻으려 할 때 혼돈을 주는 요소입니다. 자료값이 얼마 없을 때면 사람의 기억력으로 솎아낼 수 있으나 많을 경우에는 중복된 이름과 데이터가 그대로 반복되더라도 위치가 멀어지게 되면 쉽게 찾아내지 못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럴 때 에러 결과를 만들어주는 중복값을 쉽게 찾아내어 없애는 방법과 중복값을 찾아내는 필터기능 등은 유용한 업무 방편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엑셀의 유용한 기능을 다루는 일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종종 이러한 엑셀 시리즈를 다룰까 합니다.


업무에 정말 필요한 기능을 영상으로도 좋지만 업무중에는 이를 참고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글로만 익힐 수 있게 하는 용도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노하우를 위해 달려갑니다.

애널리틱스 중요 용어 알아보기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3가지

엑셀 중복값 명령어 사용하기

COUNTIF 명령어를 이용한 방법니다. 대체로 이 명령어를 알고 계신분도 많지만 여기에 IF까지 결합을 한다면 중복된 명단에는 바로 중복 관련 메세지를 뜨게 함으로써 빠른 데이터 정리가 가능합니다.

=IF(COUNTIF(creteria range,creteria)>1,”중복”,””)


여기서 creteria range 부분은 찾아볼 자료의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고 creteria는 그 해당되는 데이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해가 안되면 아래의 예시를 통해서 보고 한번 따라해 본다면 금방 해내실 수 있습니다.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엑셀 화면


위의 명령어를 활용해 중복 여부를 체크합니다. 이렇게 중복값을 체크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여러개 작성된 데이터 중에서 어떤게 올바른 데이터인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입니다.


이름이 같은 두 데이터가 동일하게 작성이 되었다면 상관없는데 작업하다보면 오타로 인해 결과값에 영향을 주는 중복값들은 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명령어 맨 끝에 보면 오타가 아니고 중복이 아닐 경우 표시를 하지 않는다라는 뜻입니다.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엑셀 화면


그래서 위 사진과 같이 중복된 이름은 중복이라는 매세지로 알려주기 때문에 솎아내는 작업이 편해집니다. 물론 명령어 설정에서 중복이라고 안하셔도 됩니다. 위 “중복”이란 명령어를 “반복”으로 바꾼다면 엑셀 상에서 반복이라고 표기될 것입니다.

데이터 탭 이용한 정리

명령어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데이터탭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말 똑같이 기록된 중복값을 없애는데 유리합니다.


기준을 열 몇개로 잡을지에 따라 삭제되는 것도 달라지는데 대체로 모든 열을 선택한다면 그 중에서 똑같은 데이터를 한번에 싹 잡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 엑셀화면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 엑셀화면

비록 몇 개밖에 되지 않는 데이터이지만 눈으로 구분되지 않는 자료들을 손쉽게 제거했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자료에서 꽤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건부 서식 활용하기

중복값 찾는데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액셀에서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직관적이고 여러가지 설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 조건부 서식 활용하는 화면


홈탭에서 상단 오른쪽 부근에 “조건부 서식” 탭이 있습니다. 들어가면 드롭 메뉴들이 나오는데 셀강조 규칙>중복 값 선택으로 해당되는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엑셀 중복값 추출하는 방법 - 조건부 서식 활용하는 화면

이런식으로 중복된 데이터를 색깔 구분해서 한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많은 데이터가 있을 경우에는 솎아 내는것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COUNTIF 사용이 용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이상 엑셀 중복값 추출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막상 3가지가 복잡해 보일 수 있으나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대로 따라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