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관련주 5가지 분야 알아보기

로봇에 대한 관심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점점 생활 깊숙히 우리 삶의 한 부분을 로봇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3년 로봇분야는 시장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로봇 관련주에서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은 기준이 될 것 같다 생각합니다.

로봇 관련주 5가지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3년도 초 580억 규모의 삼성전자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투자와 관련된 소식으로 상승을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로봇테마들이 형성이 되게 된 출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HUBO-2 로봇을 만들기도 했고 무인카페의 로봇이 커피를 만들어주는 것을 본 사람이라면 이 제조사가 개발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비스하는 많은 분야의 로봇을 제조함으로써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는 회사로 흑자폭이 엄청 크진 않지만 계속 투자와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인것으로 생각되며 향후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지 주가는 상승 초입전에 비해 3배 가까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잠시 요즘 2월 기점으로 로봇 테마들이 조정국면에 들어가 있고 이는 주식시장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 테마가 꺼졌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뉴로메카


인디라는 브랜드로 협동로봇 시장에서 많은 파트너사를 두고 있는 회사입니다. 자동화를 위한 산업로봇 시설, 자율이동로봇 등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팜에 이동로봇이 과일을 수확하는 모습도 영상으로 본 적이 있는데 이 제조회사의 제품인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뉴로메카가 로봇테마로 각광을 받은 것은 역시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마찬가지로 LG전자가 치킨 로봇사업을 본격화 한다는 소식으로 인해 관련 사업영역으로 상승을 한 바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뉴로메카도 계속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서 이익부분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이는 대부분 IT 로봇 기업들의 공통된 현상인 것 같습니다.


다양하게 실생활에 녹아드는 로봇을 생산한다는 측면에서 향후 성장성이 많이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로보스타


로보스타 주가도 23년 1월에 150% 정도 상승을 보였습니다. 다만 로보스타는 이동형 자율 로봇 보다는 반도체 장비 등 여러 공정에 관여하는 산업용 로봇을 많이 만드는 회사로 보입니다.


로보스타 역시 산업용 로봇을 생산하고 있고 22년 상반기는 흑자전한 성공 소식도 들려왔던 회사입니다. 로봇 분야에서 흑자라는 것이 쉬운게 아니라 그 바탕으로 끊임없이 반도체 장비들의 수요가 커진만큼 상승가도를 이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이점이 있다면 LG전자가 지분을 33% 가지고 있기 때문에 로봇사업에 관한 소식이 나온다면 또 현재 2월 조정장에서 변화가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로봇 관련주 5가지 -자율 이동형 로봇 일러스트


유일로보틱스


협동로봇, 다관절로봇,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등을 제공해주는 기업입니다. 역시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2년 8월 즈음 현대차가 로봇 전문 투자회사를 설립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크게 상승한 바가 있습니다. 주식관련해서는 유통물량이 현재는 50% 정도로 보이고 신용비율이 다소 높은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티로보틱스


진공로봇, 재활로봇, 이동 자율물류로봇, 로봇카페 등 다양한 로봇 산업 제조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3년 1월부터 다른 로봇 테마주에 비해 상승폭이 크진 않지만 대기업의 투자 소식이 들린다면 같이 관심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 적어봅니다. 현재는 유통물량이 70% 정도 된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로봇 관련주를 고르는 관점


로봇이란 이름을 지닌 기업들이 많습니다. 로봇 테마가 형성되었을때 관련해서 같이 동반 상승하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기업이 수혜를 크게 입을 수 있을지 뉴스를 보고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많은 기업이 기술력에 있어서는 뛰어난 점이 있겠지만 주로 활발히 다루는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산업용 혹은 가정용으로 일대일 로봇에 주안점을 둘 것이냐에 따라 로봇관련주도 다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로봇 관련주 5가지 -사업용 로봇 일러스트


또한 로봇 테마가 과열이 되었을 때 그동안 오르지 않은 기타 로봇 부품 관련회사들이 상승을 하면서 순환매가 생기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로봇이 일상에 들어왔고 계속 많은 부분을 침투할 것으로 생각이 드는 가운데 어찌보면 분류라는 것이 무의미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위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일으키고 상승을 했다는 점에서 추려봤습니다.


로봇관련 소식은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신문을 통해 관련 소식을 접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AI와 로봇은 너무 관련성이 높기에 같이 공부해두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이미 뉴스를 보면 이동형 로봇이 물류센터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는 영상을 보셨을꺼라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노동력을 대체하고 많은 변화가 있는 가운데 두려움과 기대감이 공존하는 시기입니다. 이상 로봇관련주에 대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