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초기증상 5가지 체크해보기 (전단계 증상)

얼마전 부모님이 당뇨는 아니지만 혈당 관리를 해야겠다는 의사 진단을 받으셔서 저도 또한 당뇨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당뇨란게 갑자기 발생하는 아니고 그 전에 당뇨 초기증상도 뚜렷하게 나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여기서 증상 체크해보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당뇨

당뇨는 몸의 혈액속에 당이 정상치보다 높은 수치로 남게 되는 현상으로 간단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몸에 들어온 에너지원인 당은 인슐린의 정상적인 조절기능을 통해 세포 내에 축적되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함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즉, 인슐린 기능 상실로 당뇨 문제가 야기 될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당은 넘쳐나지만 몸에서 활용못하는 당은 혈액속을 배외하거나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당뇨 초기증상 5가지

체중증가

위에서 언급한 인슐린의 기능 상실로 우리 몸은 당이 들어왔을 때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하려고 합니다. 그러한 특징들은 뇌에서 배고프다는 착각을 들게 하여 더많은 탄수화물과 음식들을 섭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당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이 생깁니다.

과식

약간 어려운 부분일 수 있는데 인슐린 분비량의 문제로 인해 정상치보다 많이 생성되면 당이 부족한 저혈당 상태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아마 막 일을 하다가 뭔가 손이 떨리거나 그런 경우를 가끔 겪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느낌을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증상 이후에 허겁지겁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어쩔 수 없는 뇌의 신호 때문입니다. 저혈당일 경우에는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뇌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생명유지를 위한 반응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또한 충분히 음식을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달달한 과자나 기타 후식들을 먹어야 안심하는 유형이라면 당뇨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초기증상 중 갑자기 식후에 혈당이 급속하게 올랐다가 떨어지는 저혈당 스파이크 현상이 있는 분이라면 심혈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꼭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당뇨 초기증상 5가지 체크해보기- 밥 사탕 일러스트

염증 회복속도가 늦어짐

이 역시 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원의 부족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상처가 낮거나 몸에 염증 회복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다친 이후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고 하면 당뇨 전단계를 의심하시는게 좋습니다.

피로감

아마 대부분의 질병에 수반되는 현상이 피로감입니다. 역시 에너지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기 떄문에 무력감이 생기고 어떠한 활동 이후에 평소와는 다르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단순한 노화의 결과와는 다르게 갑자기 몸의 변화가 생긴다면 몸에서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 당뇨 뿐만이 아니더라도 다양하게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 초기증상 5가지 체크해보기- 무력감 피로감 일러스트

가려움

몸이 가려운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단 음식이나 과식을 한 이후 몸의 가려움증이 생긴다면 당뇨가 아니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전단계라는 생각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요약

당뇨가 꼭 직접적으로 가족력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유전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무언가 선호하는 성격이나 식습관 같은 경우는 그대로 전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안에 당뇨환자가 있다고 하면 본인도 걸릴 확률이 크다는 것을 인지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나도 모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모를 당뇨 초기증상을 통해 우리몸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