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차 종류 5가지

당뇨란 것이 특정인에게만 해당되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평소에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뇨가 걸렸을 경우는 회복되지 않고 평생 관리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무서운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당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우리몸은 당이 없으면 살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은 힘을 내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에너지가 때로는 우리 몸에 과하게 들어올 때도 있는데 나중에 부족한 때를 대비하기 위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이러한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만일 인슐린이 제역할을 못한다면 우리 몸의 과한 에너지는 저장되지 않고 배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당뇨라는 한자어 그대로 당이 소변으로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세포안으로 당을 넣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즉 소변 전에 혈액속을 돌아다니면서 혈관내에 끈적끈적한 당성분이 침착하게 된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차 5가지- 건강 회복한 사람들 이미지


당뇨 증상은 한번에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라 평소 식습관에서부터 계속 누적되오던 것이 기능상실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서 당뇨를 측정할 수 는 있지만 식전 혈당과 식후 혈당이 다르기 때문에 꼭 건강검진 결과만을 보고 안심해서도 안된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평소 기름지거나 당으로 많이 전환되는 음식들은 조금 줄이는 것이 좋겠죠. 아울러 당뇨에 도움이 되는 차도 있다고 하니 식후에 꼭 차를 곁들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해 다음에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당뇨에 좋은 차 종류 5가지

녹차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많이 드시는 차 종류일 듯 합니다. 녹차에는 카테킨과 카페인 성분은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녹차는 혈관 관련해서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다고 하니 꾸준히 마셔주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워낙 녹차의 효능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큰 설명은 필요하지 않을 듯 합니다. 녹차안의 카페인 성분은 그렇게 나쁜 성분은 아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이라도 녹차는 즐겨해도 된다고 합니다.

홍차

영어권에서는 Black tea로도 불립니다. Red tea가 아닐까 생각이 들지만 이는 루이보스차를 일컫는 명칭이라 혼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홍차는 다양한 잎 종류로 만들어지고 잎 자체의 산화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재배하기가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홍차도 심혈관 건강관리 및 스트레스 완화에 매우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당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물론이고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기에 2번째로 추천드려봅니다.



루이보스차

원산지는 남아공이고 폴리페놀 성분이 있다고 해서 건강에 좋은 차로 추천 거론되는 차입니다. 특히 녹차,홍차와는 달리 카페인이 없다는 점 또한 일부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에게는 같이 곁들이면 좋은 차로 인식을 하고 있구요.


루이보스차가 직접적으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은 안하지만 체중 조절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꾸준히 드시면 당뇨에 좋은 차로 추천을 합니다.

생강차

생강의 성분은 혈관 확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혈액내의 혈당 증가로 인한 혈류 문제를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효소의 지나친 사용을 줄일 수 있어서 맛은 비록 없지만 고혈압 환자에게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차 5가지- 차 종류 일러스트

히비스커스차

당뇨의 경우 저혈당 스파이크 현상과 같이 갑작스러운 혈당의 변화는 심혈관에 악영향을 줍니다. 이때 혈압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히비스커스차를 추천해드리기도 합니다.

당뇨와 혈관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식후에 차를 마시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요약

당뇨가 무서운 것은 합병증 때문이라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당뇨가 오기 전 전단계의 현상 글도 위에 걸어두었으니 꼭 한번 참고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당뇨에 좋은 차 종류 5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먹고 허벅지 근육을 늘려주는 것 역시 혈당관리에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구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