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 간단 정리

주식시장에서 자산을 손쉽게 늘리는 방법 중 하나가 공모주 청약이라고도 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오늘 상장된 스튜디오 미르 종목만 하더라도 160%를 달성했으니 관심을 가질만한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적고자 합니다.


공모주 청약


주식을 발행해 세운 대부분의 회사들은 비상장으로 시작을 합니다. 비상장 주식은 거래가 까다로운 만큼 원활한 자금 조달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유가증권시장에 자사주를 상장하고 싶어하는데 이럴 때 불특정인 투자자들을 상대로 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을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은 지난 21년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공모가가 65,000원이었는데 상장일에 종가가 169,000원으로 마무리되어 상장일 수익률이 160% 되었다는 점에서 관심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뒤로 굵직한 기업들의 상장 수익률이 상당했는데 항상 폭발적인 상승률을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바라는 자산 증식을 기대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모주 일정은 한국거래소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장일 종가 형성


아니 30% 제한폭이 있는데 어떻게 종목이 당일 수익이 100%가 넘어갈 수 있는지 의아해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는 공모주의 시초가 형성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특성 때문입니다.


공모주의 시초가는 90%에서 200%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10,000원의 공모주가 시초가에 20000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죠 거기에 30% 상한가를 가게 되면 26,000원에 종가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23년 2월 7일에 상장한 스튜디오 미르도 공모가가 19,500원이었는데 50,700원에 마무리 되어서 160% 수익률을 달성하게 된 것입니다.


수익률이 극대화되는 경우인데, 이를 보통 따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2배의 따블 상승과 상한가를 갔기 때문에 합쳐진 조어입니다. 따블+상한가


아무튼 이렇게 뭔가 기대해 볼 수 있는 투자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는 것이 공모주 공부 및 청약입니다. 아래에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는 가진자의 몫이라는 것 때문에 일반인이 참여하는 것이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자본이 많을 수록 가질 수 있는 주식 수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1년부터는 배정된 물량 가운데 50%는 균등 배분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동일한 수량의 주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A가 천만원을 청약금으로 넣었고 B가 100만원을 청약금으로 넣은 차이가 있다 할지라도 동일한 수의 주식 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배정 수량보다 청약자가 더 많아지면 추첨을 통해 가질 수 있겠죠.


아무튼 균등 배정 방식 때문에 최소청약증거금만 있다고 하면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약 방법은 각 주관사의 HTS를 통해 쉽게 할 수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최소청약증거금 마련에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문의를 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한가지 키움 증권의 경우는 [0813]창을 통해 쉽게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키움증권 hts 화면


  • 주관회사 혹은 해당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한다.
  • 평소에 증권사마다의 계좌가 있다고 하면 청약 신청하는데 있어서 시간 단축을 할 수 있다.
  • 최소청약증거금을 알아본 후 입금하면 된다.
  • 배정 주식을 기다린다.


위의 칸에 해당하는 부분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공모주 정보를 조회해서 환불계좌 정보 적고 투자 설명서 다운로드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됩니다.

빨간 박스 표기된 부분을 해야 완성이 됩니다.


최소청약증거금이란

증권사가 정해 놓은 최소청약수량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이번엔 100주를 개인당 할 수 있는 최소청약수량이라고 한다면, 확정된 공모가가 1만원이라고 하면 1만원 X100 주 = 100만원만 청약 증거금으로 넣으면 청약 신청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마무리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청약을 넣어야 주식 배분 받을 확률이 커진다고는 합니다. 그래서 마지막 날에는 더욱 눈치 경쟁이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너무 과열된다고 하면 1주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1주라도 받게 된다면 그래도 치킨 값이라도 벌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많은 참여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주식 자산 형성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 적어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이상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